- OSI 7 LAYER
physical - 가장 기본이 되는계층으로 전송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역활.
datalink - 데이터 에러제어및, 흐름제어
network - 패킷을 목적지 까지 전송하는 기능
transport - 종단간 신뢰성 있는 통신을 담당 session - 두 응용 프로그램간 연결, 해제, 전송방식을 정한다.
application -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하위계층으로 전달하는 역활을한다.
- STP RSTP STP는 BPDU 시간이 만료되기를 기다렸다가 포트를 변경하지만, RSTP는 포트장애나 토폴로지 변경 즉시 그 정보를 인접한 장비에 전달하여 포트를 선출해 변경 즉시 적용한다.
- MPLS(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작은 라벨을 추가해 통신을 고속화하는 기능이다 이 기술을 통해 VPN QOS 트래픽제어 기능도 구현 가능하다.
- VLAN 가상랜으로 하나의 S/W를 여러대의 분리된 S/W처럼 사용해주는 기술로, VLAN간 통신은 라우터를 통해 가능하다.
-LACP(Link aggregation control protocol) 여러개의 물리적인 포트를 모아서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 한개의 논리적 포트를 만드는 것
-VRRP(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 여러개의 라우터를 그룹화해 하나의 가상 아이피를 부여하고, 마스터로 지정된 R고장시 그룹내 백업 라우터가 자동으로 마스터로 전환되는 프로토콜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distance vector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속도나 거리 지연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홉의 수만 가지고 경로를 탐색한다.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 장점으로는 구성하기 쉽지만 단점으로는 수시로 패킷을 전송하기때문에 부담이된다, 홉의 수가 제한이 있고 최적의 경로를 못찾는다.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linkstats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링크상태 변화시에만 라우팅 정보를 전송하고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장점으로는 최적의 경로찾기에 적합하고. 단점으로는 구성이 복잡하다.
-3way hand shake 신뢰성있는 통신 연결하기전에 패킷을 3차례 주고받는 과정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SYN 패킷을 전송한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을 뜻하는 ACK패킷과 SYN패킷을 전송한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ACK 패킷을 보낸다.
-4way hand shake 신뢰성있는 통신 연결을 종료하기 위해 패킷을 4차례 주고받는 과정 클라이언틀가 서버로 FIN 패킷을 전송한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ACK패킷을 전송한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FIN 패킷을 전송한다. - 이때 FIN 패킷 수신시 클라이언트는 못받은 패킷이 있는지 대기후 클라이언트 연결 종료한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게 ACK 패킷을 전송한다 - ACK 패킷을 전송받은 서버는 연결을 종료한다.
-VIP 하나의 HOST에 여러개의 IP를 할당할수 있는 기술로, 주로 HA나 로드밸런싱을 위해 사용한다.
-SLB(server load balancer) 서버 부하 분산장치로, 웹서버나 캐시서버등의 처리 부하를 균등하게 분배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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